본문 바로가기

맛집

강동 평양냉면 맛집 "성일면옥"

평양냉면의 성지는 을지로 종로 명동등 시내 중심지라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강남이 최고 격전지인거 같아요. 전국의 평양냉면의 50프로 가까이는 강남에 모여있다는 우스개 소리가 있을정도로 엄청나게 집중되어 있습니다. 또한 반대로 바로 근처인 송파나 강동은 평양냉면집이 드물어 흔히 볼수 있는 식당이 아닙니다. 참 대조적이에요. 

 

특히나 강동지역은 그 넓은 지역에 비해 평양냉면집이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오늘은 강동에서 지역 맛집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 성일면옥을 방문해 보았습니다. 

 

 

성일면옥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는 평양냉면 맛집

 

성일면옥은 강동구청역에 가까우며, 소방서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성일면옥 입구의 모습... 리모델링 한지 얼마 안되었다고 들었는데 아주 깨끗합니다. 갈비탕이나 냉면집의 분위기가 물씬 나는 입구입니다. 

 

1946년에 창업하여 종로에서 시작하셨다고 하네요. 정말 오래된 식당입니다. 입구부터 기대하게 만드는 식당입니다. 

 

냉면이 너무 부곽되어서 그런지 다른메뉴도 따로 이렇게 표시해 두셨네요. 불고기 만두.. 평양음식이라면 다 꼭 먹어야할 필수템들입니다. 

 

이제 안으로 들어가봅니다. 

 

자가제면... 역시 평양냉면은 자가제면입니다. 오른쪽에는 스토리가 나와있습니다. 

 

창업자분의 신념이 적신 스토리가 벽에 걸려있습니다. 창업자 정신 역시 대단하십니다. 한결같은 냉면집 !!!

 

내부는 넓고 깨끗하고 청결하고, 밝고 머... 부족한게 없습니다. ㅎㅎ 늦은 점심이라 사람이 없네요. 신기한게 늦은 점심이라도 전쟁 치르고 난 시간인데 정말 잘 후다락 치우셔서 그런지 고기 잡내나 음식물 냄새가 전혀 나질 않습니다. 관리 짱이신거 같아요.

 

한쪽 벽면에 메뉴판이 보입니다. 무엇이 있을까요?? 자세히 볼께요..

 

역시 메인은 평양냉면!!! 그런데 보고 또 봐도 먼가 이상합니다. 가격!!! 평양냉면이 9,000원!!! 요즘 12,000원 14,000원인곳이 많아 평양냉면 집들이 하도 비싸다고 욕을 바가지로 먹고 있는데 요기는 9,000원입니다. 게다가 사리추가도 5,000원이네요... 우와... 정말 다른곳하고 다릅니다. 솔직히 평양냉면은 밥도 아닌데 너무 비싸요. 먹기 부담스럽습니다. 젊은 사람들은 더욱 먹기 힘들어여.. 게다가 양도 적어서 먹을때마다 아쉬운게 금액이에요. 그러나 성일면옥은 다릅니다. 일단 가격에 놀랐습니다. 

 

그리고 전통에서 갈라져 나온 일반 평양냉면집과는 다르게 전통 이북 음식들이 여러 보입니다. 차돌 양지탕, 간장양념수육, 소고기수육전골, 그리고 소고기초무침, 녹두빈대떡....

 

 그리고 온면이 팝니다... 우어어 진짜 보기 힘든 온면이 이곳에 있네요. 오호 궁금해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온면과, 냉면 그리고 녹두빈대떡을 시켜보았습니다. 

 

대표음식에 대한 소개가 있네요. 차돌양지탕, 녹두빈대떡, 그리고 제육.... 대표 이북음식입니다.

 

평양냉면 맛있게 먹는방법 안내입니다. 평양냉면은 자르면 안되죠. 어차피 메일이라 뚝뚝 끊어지거든요. 육수자체가 시원하기 때문에 식초도 안뿌리는게 맞습니다. 계락을 먼저 먹는것도 맞습니다. 

 

그리고 가장중요한것은 눅두빈대떡하고 같이 먹어봐야 합니다. 진짜 맛있거든요~~ ㅎㅎ

 

 

해산물 시장에서나 보는 어마어마한 냉동창고가 있습니다. 재료 관리를 아주 신경쓰시는게 한눈에 알수 있습니다. 

 

테이블위에 있는 메뉴판이에요. 배달도 된다고 하네요. 집에서 시켜먹어봐야 겠습니다. 김치도 싸서 배달해먹어도 될거 같아요. 

 

 

이제 서서히 음식 설명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앞접시하고 젓가락... 쇠접시와 젓가락입니다. 오래전 시골에서 보던 그릇같아요. 정겹습니다. 

 

밑반찬 등장 . 기본반찬이고요. 백김치와 양파짱아치 그리고 백김치 , 납작무김치, 그리고 돼지고기 초무침. 파는 온면에 넣어 먹는거에요. 

 

다 직접 만든거라고 하니 색깔이 유난히 더 곱게 느껴집니다. 맛있어 보여요.. 다른거는 그래도 어느정도 익숙한데. 돼지고기 초무침이 궁금해 집니다. 

 

요거 요거 돼지고기 초무침.. 잘못무치면 시기만하고 달기만 해서 새콤달콤이 요상하게 편한다는 그 초무침... 

 

먹어봤습니다. 크핫.... 대단해요.. 정말 맛있습니다. 진짜 맛있어요. 잡내 전혀없고요. 새콤달콤의 극치.. 메인메뉴에 소고기 무침하고 닭무침이 있는 이유를 알겠습니다. 진짜 추천드리는 메뉴입니다. 맛있어요 우어어

 

자 이제 메인 음식을 기다려볼까요??? 

 

짠 온면 등장... 온면은 파를 붓지 않으면 냉면하고 비슷해 보입니다. 역시 메밀면에 계란 그리고 국물 겉보기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파가 들어가니 따뜻하겠다라는 느낌이 드는데 말 안하면 진짜 온면인지 모를거에요. 

 

 

국물은 그릇에 있을때는 냉면보다 탁해 보이지만, 역시 맑은 국물입니다. 맛은?? 오오오 맛있어요.. 함흥식 온면하고 다릅니다. 잘 안먹어 본 맛이지만 굳이 표현하자면, 소고기무국에서 짭조름이 빠진 담백하면서 시원한 맛입니다. 진짜 맛있어요. 전날 먹은 술이 걍 훅 하고 사라지는 기분입니다. 기분 좋은 시원한 맛... 기대보다 더 맛있어서 놀랬습니다. 

 

담백한 메밀면과 수육은 환상의 조합이죠. ㅋㅋ 맛있습니다. 고기의 탄력이 메밀의 단점을 감싸주는듯합니다. 오호호

 

 

가지런히 수육과 계란이 놓여있는 온면 .. 한번 도전해볼만합니다. 드셔보세요. 

 

온면도 역시 평양냉면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실망하실수 있습니다. 평양냉면의 구수하고 담백한 국물과 메밀면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만 권합니다. 

 

이제 본게임이죠.. 평양냉면. 역시 고운자태... 단아하고 고요한 느낌이듭니다. 살얼음이 없어도 시원해보이는 오묘한 모습에 반하게 됩니다.  

 

국물은 일반 평양냉면보다 약간 탁해보입니다. 남다른 내공이 느껴지지만 일단 겉모습은 비싼 평양냉면 집보다는 양이 좀더 많은거 같고 면의 찰기도 적은듯합니다. 순면에 가깝다는 얘기겠죠.

 

계란 고명이 엄청 반짝반짝 빛이나네요. 이제 먹어야 합니다. 먹을 줍니가 되었습니다. 맛을 보고 싶어 심장이 콩닥콩닥을 뛰어넘어 이제는 쿵쾅쿵쾅이에요. 

 

국물... 역시 맑은 국물입니다. 맛은..... 오호라 맛있습니다. 아주 차갑지 않지만 시~원합니다. 난이도는 중. 간이 약간있습니다. 완전 슴슴하고 밍밍하지 않은 간이 밴 깊은 맛입니다. 너무 맛있어요.  을미대 보다는 능라도에 더 가까운 맛입니다. 그러나 가볍지 않고 깊습니다. 깊은 우물속에 청량감이 있는 그런맛이에요.

 

14,000원짜리 냉면에 뒤지지 않은 오히려 나은거 같기도 합니다.  

 

면은 ... 역시 순면에 가까운 뚝뚝끊어지는맛... 소화에 좋고 건강에 좋은 그맛입니다. 맛있습니다. 메밀면이 싫으신 분들은 평양냉면은 정말 어려운 메뉴죠.. 맛있습니다. 맛있구요 기분좋은 맛입니다. 기분좋아 흥얼거리기 시작합니다. 

 

 

 

이제 녹두빈대떡을 볼까요?? 사진은 크게 나왔지만 크지 않구요. 감자전 작은사이즈랑 비슷해요. 강호동 손바닥 만합니다. 작은 사람 머리만해요. 

 

 

양파짱아치에 꼬옥 찍어서.....

 

두근거리는 맘으로 입에 쏙넣으면???? 두근거리는 마음에 초점이 안맞았네요... ^^

 

바삭 촉촉... 바삭 촉촉이란 단어는 바로 여기서 써야 합니다. 진짜 맛있어요. 대박!!!! 녹두빈대떡이 냉면집에 파는집들이 간혹있는데 생각보다 별로에요. 기름진 곳이 많다던가 속이 너무 퍽퍽하다던가. 고소함이 떨어진다던가. 여기는 그렇지 않습니다. 일단 겉은 바삭한데 씹으면 속이 사르르 녹아요. 비슷한 표현으로 생선초밥의 초밥같습니다. 뭉쳐있지만 입안에 들어가면 흩어지는 .... 아하..... 감동이에요.. 광장시장의 녹두빈대떡하고는 하늘하고 땅차이에요.

 

맛있습니다. 숙주만 좀 더 들어가면 초대박인데 숙주가 옥의티긴하지만 진짜 맛있어요. 처음 먹어보시는 분들도 좋아할거에요.

 

이제 이 녹두빈대떡을 냉면과 함께 먹으면 우어어어....환상이죠 환상... 눈물납니다. 그.러.나... 눈물 닦느라고 사진을 못찍었어요.. 감동을 전하기 위해 시킨 음식인데 ㅠㅠ 안타깝습니다.

 

다른분들 꼭 드셔서 사진 올려주세요.

 

성일면옥 기대하지 않고 간곳이지만,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만큼 깊은 맛과 감동을 준곳이었습니다. 반찬까지 포함한 모든음식이 다 맛있었으며, 어느하나 부족함이 없는 좋은 음식이었습니다. 직원분들도 너무 친절했고 또한 직원분들도 점심으로 냉면을 드시는 모습에 음식의 진정성이 더욱 느껴졌습니다. 게다가 경제적인 가격까지 덤으로~~

 

좋은 음식과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성일면옥 오래오래 장사하시고 번창하세요.

 

 

 

오늘도 잘먹었습니다.  

 

전화번호 02-478-1117

위치 서울 강동구 성내로 38

영업시간 토요일 10:30 - 21:00